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매일 줄넘기를 하면 달라지는 3가지

매일 줄넘기를 하면 달라지는 3가지

많은 연예인이 성공했다고 언급하는 줄넘기 다이어트! 한 번쯤 들어보셨나요?

줄넘기는 부피가 크지 않아서 갖고 다니기도 편하고, 어디서든 쉽게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많은 분께 사랑받고 있는 운동 중 하나인데요. 줄넘기는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켜주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뿐 아니라 건강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오늘은 매일 줄넘기를 하면 달라지는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줄넘기는 칼로리 소모가 굉장히 높은 유산소 운동에 속하는데요. 체중마다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줄넘기를 30분 했을 때 무려 300kcal에서 400kcal나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300kcal이면 밥 1공기 칼로리입니다. 심지어 줄넘기가 달리기만큼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줄넘기는 복부 지방을 없애, 보기 싫은 뱃살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몸에 쌓인 다른 지방들도 없애준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줄넘기만한게 없네요.

 

줄넘기를 할 때는 목표 개수를 세어가며 하는 것보다, 목표 시간을 정해놓고 운동하는 것이 운동 효과도 높히고 체중감량에 큰 도움을 줍니다. 100개, 1000개씩 하는 것이 아니라 30분, 1시간씩 자신의 체력에 맞는 목표 시간을 정해두고 하는 것이죠.

 

개수를 세어가면서 줄넘기를 하게되면 개수만큼만 채우고 운동을 금방 끝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목표 시간을 정해두고 서서히 늘려가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체력이 약해서 3분도 못 했는데, 지금은 20분도 넘게 하고 있어요!😄

 

 


2. 폐활량과 지구력 향상

줄넘기는 제자리에서 반복해 뛰는 동작을 하기 때문에 지구력과 심폐기능, 폐활량도 향상시켜주는 운동인데요. 그래서 처음에 줄넘기를 할 때는 폐활량이 낮아서 조금만 뛰어도 숨이 차겠지만, 꾸준히 운동량을 늘려가다 보면 폐활량이 상승하기 때문에 점점 숨이 덜 차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지구력이 상승하면 오랜 시간 지속할 수 있는 심폐기능과 폐활량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우리 몸에 건강한 심장과 폐까지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이런걸 1석 2조라고 하죠? :)

 


3. 근육 증가 & 신체 능력 강화

줄넘기는 근손실이 나지 않는 운동 중 하나인데요. 유산소 운동인데 근손실이 나지 않는다니 신기하죠? 근손실 없이 근육 생성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거기다 전신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체부터 하체까지 골고루 발달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러 운동선수들이 줄넘기를 즐겨 하는 이유도 이처럼 신체 능력을 골고루 향상시켜주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경기 전이나 본 운동을 하기전에 줄넘기로 준비 운동을 하는 선수들도 많다고 합니다.

 


[POINT]

1.줄넘기는 매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줄은 이등분했을 때 손잡이 부분이 가슴까지 오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맞는 길이입니다.

3.쿠션감이 있는 운동화를 신고, 너무 딱딱하지 않은 바닥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4.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두고 리듬에 맞추어 줄넘기를 하면 쉽게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돕습니다.

5.가볍게 발끝으로 뛰는 것이 줄넘기를 할 때 가장 좋은 자세입니다.

 

마지막으로 줄넘기는 본격적인 운동전에 천천히 준비 운동으로 하는 것도 좋으며, 줄넘기를 본 운동으로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체력에 맞게 조금씩 무리하지 않고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줄넘기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