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브로콜리를 먹으면 뭐가 좋은걸까?

브로콜리를 먹으면 뭐가 좋은걸까?

여러분은 브로콜리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 땐 생긴 것도 나무 같이 생기고, 맛도 무슨 맛인지 모르겠어서 좋아하지 않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점점 맛있어지더라구요. 주변을 보면 브로콜리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야채인 것 같습니다.

 

배춧과 채소인 브로콜리는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해서 자주 챙겨 먹으면 건강에 좋은데요. 보통은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지만, 스프나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브로콜리가 인체에 어떤 좋은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무려 두 배나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C가 피부의 노화를 늦춰주어 피부미용에도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몸에 쌓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쌓이면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신경써서 제거하는 것이 노화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다크서클에 브로콜리가 좋다는 말은 다들 살면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C가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고, 비타민A가 혈액을 맑게 도와주어 다크서클을 없애는데 실제로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에 좋아서 그런지, 역시 눈가 피부에도 좋네요.


 

2. 빈혈 완화

철분의 왕이라고 불리는 브로콜리는 다른 채소에 비해 철분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고, 빈혈을 미리 예방하는데에도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브로콜리의 풍부한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까지 돕기 때문에, 철분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브로콜리의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원활한 혈액 순환까지 돕는다고 하네요.

 


3. 풍부한 엽산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비타민입니다. 엽산은 태아의 선천적인 기형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어 보통 임신을 준비하는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엽산을 섭취하는데요.

실제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저체중아나 기형아의 출산, 유산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이 결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태아에게는 꼭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하지만 엽산제로 엽산을 섭취할 시에는 본인에게 맞지 않은 경우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시고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브로콜리 섭취시 주의할 점

건강에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브로콜리지만,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인데요.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에 들어 있는 성분이 체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방해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브로콜리를 데치거나 열을 가하면 그 성분이 파괴되어 섭취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하니, 아무리 풍부한 엽산이 필요한 임산부더라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시다면 꼭 데쳐서 드시길 바랍니다.

 

오늘 컨텐츠도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