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신 적 있으신가요?

발바닥_통증

평소 걸을 때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오랜 기간동안 발바닥이 찢어질 듯한 통증이 자주 느껴져서 뒤늦게 병원을 방문했는데, 살면서 생전 처음 들어보는 '족저근막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T_T)

 

매일 아팠다가 괜찮아졌다가를 반복하면서, 통증이 심한 날에는 걷는 것 조차 힘들어 돈도 없는데 택시를 타거나 오래 걷지도 못 하는 등 여러 불편을 겪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며 발바닥의 스프링 같은 역할을 하는데 , 이 발바닥에 있는 근막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이 바로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매일 오랜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염증인데요.

 

 

특히 납작한 신발까지 신으면, 족저근막에 충격이 더해지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도 이 사실을 알고난 이후부터는 신발 하나를 사더라도 신중하게 되더라구요..😂

 

또한 발바닥에 충격을 덜 주기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갑자기 체중이 늘면, 발바닥은 더 많은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평소 걷던 것보다 갑자기 무리해서 걷는 경우에도 발바닥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게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다고 절대 좋은 게 아니에요.. TT..

 

위처럼 평소 생활습관이 아니더라도 발의 형태로 인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특히 평발을 가지신 분들이 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평발의 경우 일반 발보다 족저근막이 충격에 약해서 더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를 통해 진행되고, 다행히도 대부분은 생활습관을 교정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의 포인트

오랜 시간 서 있는 것을 되도록 피하고, 평상시에 산책은 '조금씩 자주'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하시는 것이 좋으며, 발바닥이 피로한 날에는 테니스 공처럼 동그란 물체를 발바닥으로 굴리며 족저근막의 피로를 풀어주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한 날에는 치료를 받거나, 반드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발은 발이 꽉 끼거나, 굽이 너무 낮거나 높은 신발은 되도록이면 피하시고 자신에게 가장 편안하고 폭신한 신발을 신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오늘 컨텐츠도 도움 되셨길 바래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