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렌즈끼면 안되는 눈! 렌즈 사용시 자주하는 실수

 

렌즈끼면 안되는 눈! 렌즈 사용시 자주하는 실수

평상 시 렌즈를 자주 착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죠?

제 주변에도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외출할 때마다 꼭 렌즈를 끼고 나가는 지인들도 참 많습니다.

 

안경이 불편하여 단순히 시력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미용을 위해 컬러렌즈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용법을 정확히 알아야 눈의 건강을 지키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렌즈를 사용하실 때의 주의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젖은 손으로 렌즈 만지지 않기

렌즈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의 위생 상태인데요.

지저분한 상태의 손으로 렌즈를 끼거나 뺄 때 렌즈와 접촉하면 세균이 옮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결막염에 걸릴 수 있어 렌즈를 사용하실 때는 꼭 손을 깨끗하게 씻은 상태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손을 씻고 손에 수돗물이 묻은 상태 그대로 렌즈를 만지면 매우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영국 BBC 뉴스에 따르면 손을 씻은 뒤 젖은 손으로 렌즈를 만졌다가 실명이 된 여성의 이야기가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바로 '아칸타모에바 각막염' 때문에 실명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아칸타모에바 또는 가시아메바라고도 하는데요, 안과 전문의에 따르면 수돗물에는 가시아메바라는 세균이 있어 각막에 들어갈 경우 눈에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렌즈를 착용하고 잠자리에 들지 않기

잠을 잘 때에는 꼭 렌즈를 제거하시고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렌즈를 착용한 상태로 잠이 들면 눈을 감은 상태이기 때문에 산소 투과가 되지 않고 건조해지는데요, 자고 일어나면 렌즈가 눈에 더 붙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 빼게 되면 각막의 세포들까지 떨어져 나가 각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각막이 손상되면 눈이 시리며 아플 수 있고 안구건조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안구가 건조하여 인공눈물을 사용하실 때에도 렌즈를 착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반드시 렌즈 착용 시에도 사용 가능하다고 적혀있는 인공눈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3. 안과 전문의에게 검사 후에 렌즈 구매하기

개개인의 눈은 다르고 렌즈는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안과 전문의에게 정확하게 검사를 받은 후 본인에게 맞는 가장 적합한 렌즈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별도의 절차 없이 무분별하게 구매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현재 국내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콘택트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불법이라고 합니다.

 

저렴하다고 해서 불법으로 구매한다면 눈의 건강을 보장받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4. 렌즈 전용 보존용액으로 보관하기

렌즈는 전용 보존용액이 있습니다. 간혹 렌즈를 식염수로 보관한다거나 수돗물에 담가두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렌즈는 물이 닿으면 변형되기 때문에 렌즈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에서 언급했듯이 렌즈는 수돗물이 닿으면 좋지 않은데요, 감염이 되면 심한 통증이 있고 시력 저하나 심하면 실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렌즈를 세척하실 때는 식염수로 세척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보관하실 때는 수돗물이나 식염수가 아닌 전용 보존용액으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위와같은 주의점들을 지키지 못하면 절대로 렌즈끼면 안되는 눈입니다! 😭

오늘은 렌즈 사용 시 주의할 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렌즈는 되도록 오래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눈은 비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https://youtu.be/6oEx8ePr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