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안녕하세요! 오늘은 벌써 세 번째 강의 시간입니다. 다들 강의 시간 기다리셨나요~?

이번에는 어떤 강의를 하면 좋을지 고민해보았는데요.


저번 강의 때 메뉴바에 대해 강의를 했었는데, 현재 이 블로그를 보면서 공부를 시작한 지인이 따로 구성 부분에 관해서 설명하는 것도 좋지만, 강의를 진행하면서 예제와 함께 하나하나 천천히 전달받는 것이 더 이해가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셔서 오늘은 원래 진행하려고 했던 일러스트레이터 화면 구성의 설명 대신 일러스트레이터의 가장 기초인 pen tool(펜툴/펜 도구)을 다루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일러스트레이터를 켜시면 메뉴바 바로 왼쪽 아래에 있는 패널을 툴패널이라고 하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를 작업하면서 꼭 필요한 툴들을 모아놓은 패널입니다. 앞으로 이 부분을 부를 때는 툴패널이라고 언급하겠습니다. :) 꼭 기억해주세요.
툴패널에서 가장 상단에 만년필 촉같이 생긴 녀석이 하나 있는데, 이 녀석이 일러스트레이터의 꽃인 펜툴(펜 도구/Pen tool)입니다.

 

 

펜툴을 먼저 설명하기전에 패스의 각 부분에 대한 명칭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맨 처음 우리가 아트보드에 펜툴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한번 찍으면, 점이 하나 생기는데요. 이 기준점은 Anchor point(앵커 포인트)라고도 하고 Anchor(앵커)라고도 합니다. 앵커를 시작으로 패스를 그리게 되면 패스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방향점(작은 원)이 생깁니다. 그리고 기준점과 기준점 사이에 생성되는 패스를 Segment(세그멘트)라고 합니다.

 

 

선택된 기준점과 미선택 기준점은 사용자가 어떤 기준점을 선택했냐 안 했느냐에 따라서 위와 같이 사각형이 다릅니다. 사용자가 작업하기 위해 선택한 기준점은 사각형이 파랗게 면으로 채워져 있지만, 사용자가 선택하지 않은 기준점은 사각형이 선으로만 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패스(path)는 영문으로 길, 경로라는 뜻으로 일러스트레이터 안에서 그린 모든 형태를 패스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브젝트(Object)는 패스로 이루어진 객체, 즉 이미지를 이루는 패스 형태를 오브젝트라고 합니다.

 


 

잠깐! 여기서 꼭 알아두어야 할 도구가 또 있는데요. 툴 패널 가장 상단에 마우스 표시가 두 개가 있죠?

 

 


검은색 마우스 표시는 전체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 도구이고 하얀색 마우스 표시는 기준점이나 패스를 선택할 수 있는 직접선택 도구, 그룹으로 묶여있는 패스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그룹선택 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이 툴에 대해서 왜 설명하냐 할 수 있는데, 펜툴을 가지고 놀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은 선택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설명으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선택도구와 직접선택 도구 그리고 그룹선택 도구는 강의 보시면서 한 번씩 클릭하다 보면 바로 이해되실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펜툴을 한번 다루어볼까요? 펜툴은 클릭하면 안에 총 4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바로 기본 펜 도구, 고정점 추가 도구, 고정점 삭제 도구, 고정점 도구입니다. 먼저 기본 펜 도구(펜툴/Pen tool)부터 써보겠습니다.

 


 

아트보드에 원하는 곳에 기본 펜도구(pen tool)를 선택한 후에 아무 곳이나 클릭해보세요. 그럼 앞에서 설명했던 사각형의 앵커가 생깁니다. 그 상태에서 다른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선이 됩니다. 선을 이어서 다 마무리 지으면 짜잔! 이상한(?) 도형이 완성되었습니다. 고정점 추가 도구와 고정점 삭제 도구는 무엇인지 한번 봐볼까요?

 

 

고정점 추가 도구를 클릭하고 방금 만든 도형의 패스에 클릭하면 위와 같이 앵커가 하나 더 생기게 됩니다. 다시 고정점 삭제 도구를 삭제하면 원래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 날카롭게 생긴 고정점 도구는 무엇일까요?

 

방금 만든 사각형에 고정점 도구를 클릭하고 사각형 중 한 앵커에 클릭하게 되면 이렇게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방향선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방향점이 생긴 걸 없애고 싶을 때는 똑같이 고정점 도구로 앵커를 클릭하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펜툴은 이 4가지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펜도구(Pen tool)를 더 유용하게 쓰는 방법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첫 번째.기본 펜 도구를 클릭한 상태에서 Shift를 누르고 클릭하려고 하면 정확한 직선, 사선(45도)방향으로 클릭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기준점 양쪽에 생긴 방향점은 따로 움직이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방향점을 따로 움직이는 것은 직접선택 도구나 기본펜도구로 Alt를 클릭하고 움직이면 됩니다. 한쪽 방향점을 없애는 것은 기본 펜 도구로 한 쪽 방향점을 없애려는 기준점을 클릭하면 됩니다.

 

세 번째.패스 선이 계속 이어져서 그만 끊고 싶을 때는 선택도구(검은마우스표시)를 클릭하고 아트보드에 빈 공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오늘 배웠던 강의로 연습하실 수 있게 다음과 같은 실습자료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새 도큐멘트를 연 후에 다운 받으신 자료를 드래그해서 아래에 깔고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자료가 패스와 함께 클릭 되지 않게 잠그는 단축키는 Ctrl+2 입니다. 다시 잠금을 푸는 것은 Ctrl+Alt+2 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일러스트레이터의 꽃, 일러스트레이터 펜툴(펜 도구/pen tool)을 다루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처음은 많이 복잡하고, 머리도 어질어질 할 수 있지만 조바심 갖지 않고 천천히 연습하시다보면 정말 쉽게 익히실 수 있을것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펜툴은 직접 많이 다루어보시는 게 가장 실력이 빨리 느는 방법입니다.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이고요. 설명이 이해가 안 가시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주세요!
오늘부터 설 연휴 시작인데, 다들 즐거운 설 연휴 되세요! 다음 디자인 강의 시간은 실습 예제를 통해 또 다양한 툴(도구)을
자연스럽게 익히실 수 있게 준비해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디자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모르게 잘못 눌렀을 때(실수) 모음  (12) 2017.02.18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만들기  (5) 2017.02.11
포토샵 화면구성  (0) 2017.02.06
화면구성 메뉴바  (0) 2017.01.20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하기  (6) 2017.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