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하기


일러스트레이터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하기


드디어 첫 번째 디자인 강의 시간입니다.

처음으로 준비한 내용은 디자이너의 가장 베이직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의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오늘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에 대해 준비한 이유는

디자인 프로그램을 공부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조성해두면 디자인 공부에 더 의욕도 생기고 집중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마치 공부하기 전에 책상부터 치우면 공부가 더 잘될 것 같은..서울대 갈 수 있을 것만 같은 효과?


개인적으로 필자는 설정을 안 해두었을 때, 기본 회색이 너무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뭔가 촌스럽게 느껴졌다고 해야 할까요. 그래서 문득 회색 말고

다른 색상으로는 못 바꾸는 건가 싶을 때 이 기능이 존재한다는 걸 알았습니다.(뒤늦은 깨달음..절레절레)

여러분들은 처음부터 인터페이스 색상을 개인 취향에 맞게 조정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오늘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자 이제 시작해볼까요?


여러분들이 프로그램을 영문을 사용하시든 국문을 사용하시든, 상관없이 쉬운 이해를 위해 국, 영문 모두 적었습니다.

( 캡쳐는 일러스트레이터 버젼 CC / 국문설정기준 )





일러스트레이터가 영문 설정이면 상위 메뉴에서 [EDIT]-[Preferences] 클릭 후 옵션 창이 뜨면 목록에서 [User Interface] 선택,

국문 설정이면 [편집]-[환경설정]클릭 후 옵션 창이 뜨면 목록에서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선택합니다.

단축키는 Ctrl+K입니다. 단축키로 눌러보는 것도 해보시고, 직접 클릭해서 들어가보는 것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위와 같이 열면 밝기를 목록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과 하단에 조정바, 캔버스색상등 하위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체크리스트들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각자의 개인 취향 존중형 인터페이스를 맞추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밝기(Brightness)와 캔버스색상(Canvas Color) 부분에 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목록 선택에서 4가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밝게 했을 때의 모습(Light) / 100%


  • 중간 정도 밝게 했을 때의 모습(Medium Light) / 66%


  • 중간 정도 어둡게 했을 때의 모습(Medium Dark) / 33%


  • 어둡게 했을 때의 모습(Dark) / 0%


이처럼 4개로 이미 값이 지정되어있는 밝기에서 고르셔도 되고, 하단에 조정하는 바로 조정하셔도 좋고 바로 아래 바의 오른쪽 부분에 위치한 입력란에 퍼센트 단위로 값을 입력하여 조정하셔도 됩니다.




캔버스색상(Canvas Color)은 무엇을 바꾸는 것일까요?


도큐먼트 창의 배경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밝기 일치 (Match User Interface Brightness)와 흰색 (White) 둘 중에 선택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밝기가 일치하게 설정이 되어있으며 (어둡게, 밝게 하냐에 따라서 도큐먼트 창의 배경색상이 같이 조정됨) 흰색을 선택함으로써 도큐먼트 창의 배경을 밝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일러스트레이터로 따라 하시면서, White를 눌렀는데 흰색으로 안 바뀐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도큐먼트 창의 배경색이 바뀐다고 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배경색이 바뀌는 게 아닙니다. ( 실제로 받았던 질문입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캔버스 색상 옵션을 변경하게 되면 아무런 문서를 띄어놓지 않은 인터페이스 배경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작업하기 위해 새 문서(도큐먼트)를 열면 창이 뜨게 되죠?





즉 작업하시려는 문서( 도큐먼트 / document) ai를 열었을 때, 도큐먼트 창 안에서의 대지(Artboard) 뒤에 배경색상이 바뀌는 것입니다. ^_^ 확실히 이해하시고 넘어가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추가로 일러스트레이터 인터페이스 밝기 변경하는 것을 내 입맛대로 바꿀 수 있으면, 포토샵 또한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므로 쉽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요약과 정보


  • 일러스트레이터를 시작하기 전 내 취향에 맞게 인터페이스 밝기를 변경할 수 있다.
  • 캔버스 색상(도큐먼트 창의 배경색)은 두가지(인터페이스와 일치 or 흰색) 옵션 중에 선택 가능하다.
  • 우리가 흔히 새 문서(도큐먼트)를 열 때 작업하기 위한 치수와 옵션대로 생기는 것이 대지(Artboard)라고 한다.


가끔 도큐먼트/대지/아트보드 등을 모두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대지=아트보드(Artboard)는 맞지만 도큐먼트(Document)는 문서입니다. 처음부터 헷갈리지 않게 꼭 잘 기억해두세요!




마무리


제가 처음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울 때가 생각납니다.  그 당시에 저는 펜툴부터 배웠죠! 막 이것저것 도안 같은 거 똑같이 따면서 말이죠. 펜툴도 물론 중요합니다. 


펜툴만 잘 다루어도 자동차로 액셀만 밟으면 움직인다는 사실처럼 전반적인걸 알고 다루는 거니까요. 하지만 운전하다 보면 비 오는 날에는 와이퍼도 켤 줄 알아야 하고, 차선을 변경하려면 깜빡이(비상점멸등)를 켜서 차선도 변경 할 줄도 알아야 내가 원하는 목적지를 갈 수 있듯이 펜툴뿐 아니라 일러스트레이터의 전반적인 것을 알아두면 나중에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일에 조바심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하나 천천히 이것저것 만져보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가시기를 응원합니다! :-)


오늘의 강의는 여기까지이고요! 

설명이 이해가 안 가시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피드백 주세요!

입문하시는 디자이너분들께 유익한 자료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디자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 모르게 잘못 눌렀을 때(실수) 모음  (11) 2017.02.18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만들기  (5) 2017.02.11
포토샵 화면구성  (0) 2017.02.06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4) 2017.01.27
화면구성 메뉴바  (0) 2017.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