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만들기

 

안녕하세요! :-) 다섯 번째 디자인 강의 시간이 벌써 찾아왔습니다. 저번에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시간을 통해 많이 연습해보셨나요? 처음이라 익숙하지 않고, 잘 이해도 안 가시죠~? 누구나 처음에는 다 그렇습니다. 첫발을 내디딘 것만으로도 정말 대단하신 겁니다.

 

2017/01/27 - [디자인 강의] -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혹시 안 보신 분이라면 한번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오늘은 무엇을 배워볼 거냐면, 일러스트레이터로 캐릭터 만들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기본 도형과 펜툴 그리고 패널를 이용해서 초급단계에 캐릭터를 만들어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강의도 이해하시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드릴 테니 부담 없이 따라오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아직도 일러스트레이터가 없어서 연습 못하시는 분들은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체험판 30일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으니, 꼭 직접 해보시면서 습득하시길 권합니다. :-)

 

오늘 수업을 통해서 패널에서는 변형(Transform), 색상(Color), 획(Stroke)에 대해서 다루고 툴패널(도구패널)에서는 반사도구와 도형도구, 기본 펜툴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수업 이후에도 과제를 통해 응용 제작하여 실력이 향상하실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오늘의 강의 목표.

귀여운 원숭이 캐릭터 만들기 (과제.원숭이 친구들 만들어보기)

1단계. 먼저 도형도구를 클릭 후에 사각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사각형을 그린 후에 색상에서 RGB로 설정 후 R 168 / G 79 / B 37 로 값을 적어줍니다.  사각형은 단축키 M을 눌러서 바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 색상에 따라 같이 바뀌는 #a84f25 는 HEX/HTML 로 표기한 색상 값입니다.]

 

사각형에 색상이 입혀졌으면, 변형에서 W(width/폭.너비) 100mm / H(Height/높이) 100mm로 지정합니다. x,y는 자유롭게 지정되어 있어도 됩니다. [x.y는 해당 오브젝트 혹은 패스의 위치 좌푯값입니다.] 모두 완료되면 예제사진 맨 오른쪽과 같이 갈색 정사각형이 완성됩니다.

 


 

2단계.

 

1단계와 같이 이번에는 도형도구에서 원형도구를 선택한 후 Shift를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서 원을 그려줍니다. 원의 색상값은 R 252 / G 215 / B 161 . HEX/HTML #fcd7a1입니다.  크기는 W 80mm / H 80mm 입니다. 원형 도구는 단축키 L을 눌러 바로 그릴 수 있습니다. 이후 1단계에서 만든 사각형과 중심을 똑같이 중앙에 두고 X,Y 좌푯값을 동일하게 맞춥니다.
끝나면 2단계도 완성됩니다. 아직은 캐릭터인지도 잘 모르겠죠? :-)

 


 

3단계.

이번에는 툴패널의 도형도구에서 다각형도구를 클릭합니다.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고 드래그를 할 경우 각각 기본설정되어있는 X각형의 다각형이 그려질 텐데요. 다각형 도구를 클릭하고 Alt를 누른 후 대지를 클릭하면 반경과 면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적당한 반경값과 면 값에는 3을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삼각형이 만들어집니다. 색상값은 사각형과 똑같이 지정합니다.


큰 삼각형과 작은 삼각형을 만든 후 선택도구로 반대로 회전시킨 다음에 코 위치와 이마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마에 위치한 삼각형은 선택도구로 선택 후 살짝 납작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때 삼각형을 정중앙에 정확하게 맞추려면 1, 2단계에서의 X값에 맞추시면 됩니다. 3단계도 완성!

 


 

4단계.

이제 눈과 머리 위에 머리털(?)을 그려보려고 합니다. 도형도구에서 둥근 사각형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 도구도 그냥 대지에 드래그하게 되면 기본 지정된 옵션대로 도형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아까와 같이 Alt를 누른 상태에서 대지에 클릭하여 옵션을 설정합니다.

 

눈동자로 쓰는 사각형은 너비(W) 5mm / 높이(H) 10mm / 모퉁이 반경(R) 3mm로 지정합니다.  모퉁이 반경이 클수록 모퉁이가 더 둥글게 됩니다. 머리털로 쓰이는 사각형은 W 3mm / H 10mm / R 3mm 로 옵션 지정하여 만듭니다.


머리털은 세 개를 만듭니다. 해당 도형 선택도구로 클릭 후 Ctrl+C,Ctrl+V로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눈은 앞에 방법처럼 두 개를 만들 수도 있고 툴패널에서 반사도구를 사용하여 반대위치에 두 개로 복사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눈 컬러값 R 35 / G 24 / B 21 HEX/HTML:#231815) 다 만들었으면 예제사진과 같이 배치합니다.

 


 

마지막 단계.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입을 그려보겠습니다. 획(Stroke)에서 위의 가장 왼쪽 옵션과 같이 설정 후 펜툴로 인중을 그립니다. 그리고 똑같은 옵션과 선으로만 이루어진 원을 그린 후에 맨 위 앵커를 직접선택도구로 클릭하여 삭제하고 선택도구로 적당하게 납작하게 만듭니다. 이는 이해가 어려우실 것 같아 아래 gif로 만들었습니다.

 

짜잔! 고생하셨습니다. 모두 완성하셨습니다. 금일 배운 거 잘 복습하시고, 과제도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과제 전 꿀팁 정보.

1번. 칠과 선의 색상을 지정하거나 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2번. 반사도구와 회전도구 이리저리 다양하게 다루어보시길 바랍니다.
3번. 획(Stroke) 옵션을 이것저것 바꾸고 그려보며 차이점을 공부해보시길 권합니다.
4번. 정돈 단축키를 모두 외우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 쓸 단축키입니다. 위에 예제에서 패스가 정돈되는 개념을 이해하시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맨 앞으로 가져오기 Shift+Ctrl+] / 앞으로 가져오기 Ctrl+] / 뒤로보내기 Ctrl+[ / 맨 뒤로 보내기 Shift+Ctrl+[
5번. 선택도구 단축키 V / 직접선택도구 단축키 A / 사각형 도구 단축키 M / 원형 도구 단축키 L

6번. 패널은 윈도우에서 활성화하고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캐릭터를 처음 만들어보려고 하니 생각보다 간단하지가 않죠? 하지만 공부하고 연습하다 보면 금방금방 늘어나실 것입니다. 오늘 준비한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과제 참고용 원본 ai는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CS버젼입니다.) 틀린부분이 있거나 잘 이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제 이메일(블로그 메인 오른쪽 아래에 표시)로 피드백 주세요! 감사합니다. :-)

 

 

캐릭터만들기(170210).ai

 

 

 


 

'디자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문제 해결 꿀팁모음  (4) 2017.03.01
나도 모르게 잘못 눌렀을 때(실수) 모음  (12) 2017.02.18
포토샵 화면구성  (0) 2017.02.06
일러스트레이터 펜툴  (4) 2017.01.27
화면구성 메뉴바  (0) 2017.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