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화면구성 메뉴바



일러스트레이터 화면구성 [메뉴바]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 번째 강의 시간입니다. 저번 강의 때는 일러스트레이터 인터페이스 밝기를 변경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인터페이스 잘 바꾸셨나요? 이번 강의는 일러스트레이터의 화면구성을 분석해보는 첫 번째 시간을 갖겠습니다.


어디에 어떤 것이 있는지 잘 알아야 나중에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우면서도 헷갈리지 않고, 빠른 습득에 도움이 되므로 천천히 꼭 익혀나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오늘 강의는 나중에 각 항목에 관한 실습을 하며 깊게 들어가기 전에 이래서 존재하는 거구나 라는것만 알아두셨으면 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먼저 오늘은 가장 상단에 있는 메뉴바 구성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메뉴바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메뉴바는 일러스트레이터를 하면서 자주 쓰는 명령을 모아놓은 바입니다. 메뉴바는 좌측부터 File(파일), Edit(편집), Object(오브젝트), Type(문자), Select(선택), Effect(효과), View(보기), Window(윈도우), Help(도움말)로 총 9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메뉴 File(파일)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파일은 말 그대로 파일을 새로 만들거나, 가져오고, 내보내고, 저장하고, 인쇄하는 등 파일에 관련된 전반적인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실행할 수 있는 활성화 표시는 글씨가 검은색으로 표시되고, 실행할 수 없는 표시는 연한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오른쪽에 기재되어있는 단축키로 마우스를 직접 누르지 않고, 키보드로 단축키를 눌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에 관련된 기능을 실행해야 한다면 파일부터 클릭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메뉴 Edit(편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집은 실행취소, 재실행 그리고 자르고 오리고 복사하는 기본 편집 기능과 색상편집, 환경설정에 대한 전반적인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무엇인가 수정해야 한다면 편집에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ex 실행취소, 환경설정, 단축키 변경 등)






세 번째 메뉴 Object(오브젝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브젝트는 오브젝트를 변형하거나 정렬하는 등 오브젝트에 관련된 기능을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때문에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해당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현재 비활성화 된게 많은 예제사진과 다르게 많은 항목이 활성화 (현재 비활성화 회색 글씨 -> 활성화면서 검은색 글씨)될 것입니다. 오브젝트 메뉴의 각각 항목들은 종류가 많아서 복잡해 보이지만, 앞으로 실습하며 은근슬쩍 슬쩍 어떤 걸 어디에 사용하는지 강의할 테니 지금은 맥락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메뉴 Type(문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입은 글자에 관련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글자의 아웃라인(윤곽선), 스타일, 크기 등 글자에 관련된 내용은 Type(문자)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섯 번째 메뉴 Select(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택은 정말 간단합니다. 오브젝트와 패스에 대한 선택과 위, 아래 조정과 같이 선택하여 조정하는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오브젝트가 오브젝트 자체에 대한 속성과 같은 기능이었다면 선택은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조정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좋습니다. 





여섯 번째 메뉴 Effect(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효과는 오브젝트에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포토샵에서 예술효과와 같은 필터효과를 일러스트레이터에서도 할 수 있게 만든 기능이죠. 오브젝트를 3D화 하거나 변형, 스타일 화하는 기능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기능들까지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일러스트레이터로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작품들은 다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곱 번째 메뉴 View(보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기는 우리가 대지(아트보드)에서 보는 화면에 관한 기능들로 구성되어있는 메뉴입니다. 화면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기본 보기 기능부터 격자, 가장선 보기 등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하면서, 보는 것에 대한 문제가 있거나 조정이 필요할 때 보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덟 번째 메뉴 Window(윈도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는 사용자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하는 모든 패널이 모여있는 메뉴입니다. 패널을 클릭하여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여 자신에게 맞는 작업공간(workspace)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메뉴 Help(도움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은 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 학습 및 지원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고, 정리된 도움말을 통해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확인하거나 어도비(Adobe)에 의견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나게 큰 도움은 안 됩니다. :(




오늘의 요약


-메뉴바의 구성을 이해해두면 나중에 내가 찾고자 하는 기능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너무 종류가 많아서 매번 찾으려면 이것저것 다 클릭해보고 찾거나, 어렵다고만 생각한 메뉴바였는데 오늘 이렇게 하나하나 대략 알아보니 단순히 이름과 매칭이 잘되게 정리되어있는 폴더로 느껴지지 않나요?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의 화면구성 중 메뉴바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화면구성 중 다른 패널 부분이나 툴부분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앞으로 차차 올릴 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