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경험

합판인쇄와 독판인쇄의 차이



합판인쇄와 독판인쇄의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자인 경험의 첫 번째 시간입니다.

디자인 공부, 강의가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프로그램을 배워보는 카테고리였다면 디자인 경험 카테고리는 실제로 디자인 실무를 겪고 있는 디자이너 혹은 겪기 전에 두려움에 가득찬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준비하여 올리는 카테고리입니다.


앞으로 이 카테고리는 현직 디자이너 인터뷰, 디자인 실무를 위한 지식과 경험 등으로 구성될 것이며, 입문디자이너와 프로디자이너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 번째 경험 콘텐츠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정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가 디자이너들이 가장 처음 디자인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인쇄를 맡기게 되었을 때를 초점으로 첫 콘텐츠를 시작해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늘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합판인쇄와 독판인쇄의 차이!


아마 자신의 작품 (명함, 브로슈어 등 인쇄물)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거나, 인쇄물을 주문하려는 디자이너분들이라면 한 번쯤 보거나 들어봤을 합판인쇄와 독판인쇄. 도대체 합판인쇄는 무엇이고 독판인쇄는 무엇일까요? 둘이 무슨 차이길래 가격은 이만큼이나 차이 나는 걸까요? 오늘은 이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합판인쇄는 무엇일까요?


먼저 합판인쇄는 인쇄 한판에 인쇄를 의뢰한 고객들의 디자인들을 함께 얹어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무슨 말인지 한번 이미지로 보겠습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A~P까지 다양한 고객분들이 맡긴 명함 디자인이 한판 안에 함께 있습니다. 이처럼 합판인쇄는 내가 의뢰한 인쇄디자인 외에 다른 고객과 함께 한 판에 얹어서 인쇄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인쇄판 운용비용을 개인이 아닌 공동부담하기 때문이죠. (합판인쇄 작업형식 : 지류비 + 출력비 + 판비 + 인쇄비 + 재단비 ÷ 16 = 비용)


그리고 합판인쇄의 경우 가격이 유동적이지 않아 여러 번 맡기다 보면 예산을 측정하기가 쉬워집니다.

ex) 어떤 사이즈가 200장에 대략 얼마인지, 후가공 추가하면 얼마인지..등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 또한 있겠죠? 합판인쇄의 단점은 전에 맡겼던 똑같은 디자인을 재인쇄하더라도 같은 농도의 색상으로 결과물이 나오지 않습니다. 인쇄소에서 인쇄 전 감리를 보는 기장님께서 각기 다른 디자인들의 색 농도를 전체적으로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평균값을 맞추다 보면 개개인의 색상 퀄리티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위에 자료사진에서 A의 디자인 색상을 좀 더 진하게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조정하게 되면, 나머지 B~P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든 디자인의 중간값을 맞추는 것입니다.


매번 인쇄 시마다 다른 농도의 색상이 나온다고 해서 파란색 결과물이 갑자기 초록색 결과물이 되거나 하지는 않지만, 옅은 파란색이 되거나 진한 파란색이 되거나 하는 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독판인쇄는 무엇일까요?

독판인쇄는 합판인쇄의 다른 업체와 공동으로 한판에 얹는 것과 반대로 인쇄 한판에 개인(업체)의 단독으로만 얹어 인쇄하는 것입니다. A4,A2,B3등 규격화된 사이즈가 아닌, 디자이너가 인쇄하고자 원하는 자율적인 사이즈로 인쇄가 가능하며 매번 인쇄해도 변치 않는 정확한 색상, 오차 없는 후가공 작업과 정확한 수량이 가능합니다. (합판인쇄는 정확한 수량 불가능 loss(로스)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점이 많다면 독판인쇄도 단점 하나쯤은 존재하겠죠? 독판인쇄는 가격이 유동적이고, 합판인쇄보다 가격대가 높습니다. (독판인쇄 작업형식 : 지류비 + 출력이 + 판비 + 인쇄비 + 재단비 = 비용 ) 인쇄되는 비용을 합판인쇄와 달리 맡긴 디자이너가 모두 부담하기 때문이죠. 




어떨 때 합판인쇄를 하고, 어떨 때 독판인쇄를 하면 좋을까요? 


합판인쇄는 저렴한 제작비를 가지고 있거나, 인쇄 색상에 별다른 구애를 받지 않는 인쇄물 제작 혹은 대량으로 주문하는 경우에 하시는 게 좋습니다. 독판인쇄는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색상의 비중이 커 정확한 색상으로 인쇄해야 하거나 재인쇄 시에도 동일한 색상의 인쇄물, 후가공 공정과 인쇄 수량이 정확해야 하는 경우 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대기업의 경우 지정된 컬러값이 있어, 독판인쇄를 많이 합니다. ex.삼성의 파란색)



오늘의 요약


합판인쇄


장점.저렴하다. 규격 된 사이즈대로 인쇄해야 한다.(A4.A3등 규격화된 사이즈)

단점.색상의 농도가 매번 인쇄 시마다 다르다. / 내가 의도한 색상과 다르게 나온다.(모든 디자인의 표준값으로 색상 값을 맞추기 때문) / 수량에 오차가 있다.(200장 주문 시 정확하게 200장이 아님 loss(로스)가 있음.)

활용.색상의 비중이 크지 않은 인쇄물, 저렴하게 인쇄할 때


독판인쇄


장점. 정확한 색상, 정확한 후가공, 정확한 수량, 출고일정 조율 가능, 원하는 사이즈가능

단점. 비싸다. :(

활용. 대기업 인쇄물, 재인쇄 시에도 색상이 항상 일정해야 하는 인쇄물, 개인의 소중한 작품 인쇄할 때(?)


오늘은 합판인쇄와 독판인쇄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디자이너가 인쇄까지 알 필요가 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모니터 속 시각화 말고도 실제 작품으로 만들어내면, 상상력도 더 좋아지고 뿌듯함은 물론이거니와 점점 능력 있는 디자이너로 거듭날 것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고, 틀리거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으면 피드백 주세요! 오늘의 준비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 경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체(세리프)  (2) 2017.02.22
세계적으로 유명한 서체(산세리프)  (0) 2017.02.14
디자인 명언 17가지  (2) 2017.02.02
인쇄 여백(도련)  (0) 2017.01.31
모니터색상과 인쇄색상  (0) 2017.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