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속이 쓰리고 신물이 나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을 알려드릴게요.

 

속이 쓰리거나, 명치 쪽에서 복통이 느껴지고 가슴이 답답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흔히 속이 더부룩할 때 단순 소화불량으로만 생각하여 소화제만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증상이 빈번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무엇인가요?

 

역류성 식도염이란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 위산이 식도 쪽으로 거꾸로 올라오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우리의 위장은 위산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점막이 있어 괜찮지만, 식도에는 강한 위산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점막이 없습니다. 그래서 위산이 거꾸로 식도로 올라오게 되면 위산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식도염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어떤 증상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식도염 증상은 바로 속 쓰림과 명치 통증입니다. 그래서 트림(트름)을 자주 하게 되거나 속이 더부룩한 복부팽만감도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빈번하게 목으로 신물이 넘어온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위산이 식도를 거쳐 기관지까지 자극하게 되는 경우 마른 기침이 나기도 하는데요. 감기도 아닌데 별다른 이유 없이 기침이 오래갈 때는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기침이 자주 나서 목감기인 줄 알고 병원에 방문했는데,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식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의 위와 식도 사이에는 식도 괄약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닫혀있다가 음식을 섭취하거나 트림을 할 때에만 열리는 것이 식도 괄약근의 기능입니다.

 

이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기 쉬워지는 상태가 되는데요. 이렇게 느슨하게 만드는 행동 중 하나가 바로 야식을 먹는 식습관입니다. 가끔은 회식으로 인해 먹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처럼 야식을 먹고 잠자리에 들게 되면 위장 안에 음식물이 가득한 상태로 눕게 되는데요.

 

이런 잘못된 행동이 복부의 압력을 높아지게 만들며, 역류가 일어나기 더 쉬운 환경을 만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어떤 음식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평소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는 식습관과 흡연, 음주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주된 원인입니다.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만으로는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을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공통 증상인 속 쓰림은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위염과 위장 장애, 위궤양, 위암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증상만으로는 위 건강에 문제가 생기서 속이 쓰린 건지, 식도로 위산이 올라와서 속이 쓰린 건지 쉽게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단순히 속이 쓰리는 것뿐만 아니라 트림 시에 신물이 올라는 경우에는 위염보다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증상이 의심될 때 지체하지 말고 위내시경을 통해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막는 세 가지 습관

 

1. 야식을 먹지 않는다.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물 이외에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2. 복부의 비만도를 적절히 유지한다.

복부 비만인 경우에는 복부에 더 압박이 가해지게 되어 역류가 쉽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3. 흡연중이라면 금연한다.

니코틴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였다면 금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매일 건강한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