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목이랑 어깨가 아플 때 꼭 보세요!

 

목이랑 어깨가 아플 때 꼭 보세요!

 

갑자기 뒷목이 당기시거나, 이유 없는 두통이 생긴다면 의심해봐야 할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목 디스크인데요. 목 디스크는 목뿐만 아니라 어깨 질환과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목 디스크로 인해 아픈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피곤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나 두통이라고 생각해서, 단순히 진통제만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빈번한 뒷목 당김이나 이유 없는 두통 증상이 지속해서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목 디스크는 어떤 걸까요?

 

목 디스크란 7개의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빠져나와 신경이나 척수를 압박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원래 노화가 진행되는 노년층에게서 많이 나타나던 질환인데요. 현재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국내 목 디스크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목디스크가 많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은 생활 속의 잘못된 자세인데요.

대부분 회사나 일상 속에서 컴퓨터,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면서, 습관적으로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를 취하게 되면서 서서히 잘못된 자세가 몸에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일상 속 잘못된 자세가 거북목에서 목디스크로!

 

오랜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고 나서 뒷목이 뻐근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컴퓨터를 사용하면 우리도 모르게 목을 앞으로 빼는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고, 이러면서 목과 어깨의 근육이 긴장하기 시작하고 뒷목이 점점 뻐근해집니다.

 

이런 잘못된 자세를 계속 반복하게 될 경우, 흔히 거북목이라고 불리는 일자목으로 변하게 됩니다. 거북목은 경추 변형이 원인인데요. 거북목 형태가 되면서 잘못된 자세를 고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 목 디스크로 이어지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C자 모양의 곡선을 이루는 것이 건강한 목뼈의 형태인데, 거북목의 경우에는 고개가 앞으로 나오면서 C자 형태의 모양이 일자로 변한다고 하여 일자목이라고도 부릅니다. 그리고 일자목에서 더 심해지는 경우에는 거꾸로 된 C자 형태의 모양으로 변형되기도 합니다.

 

사람의 목은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숙일수록 목이 견뎌야 하는 무게도 늘어나기 때문에, 의자에 앉아서 공부하거나 업무 할 때는 허리는 곧게 펴고 턱은 가볍게 아래로 당기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잘못된 자세가 이미 습관이 되어있기 때문에, 고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럴 땐 휴대용 타이머나 핸드폰 어플로 타이머를 다운로드받은 다음, 일정한 시간에 타이머가 울릴 때마다 자세를 신경 쓰면서 고쳐나가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 이렇게 틈틈이 알람 시간을 좁혀나가면서 자세를 신경 쓰다 보면, 어느새 올바른 자세가 자리 잡혀 건강한 목과 자세가 되어있을 거에요!

 


 

일상 속에서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

 

1. 틈틈이 알람을 울려 앉았을때 올바른 자세 신경쓰기!

2.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리하거나 과격한 운동 하지 않기! 스트레칭 필수!

3. 낮잠 잘 때 책상에 엎드려 수면을 취하는 자세는 무조건 피하기!

4. 베개는 높지 않게, 자신에게 딱 맞는 베개 사용하기! (약 6~8cm의 베개 높이)

5.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틈틈이 어깨, 목 스트레칭으로 근육 풀어주기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