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지식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완화해주는 세 가지 차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완화해주는 세 가지 차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 받는 일들이 참 많죠?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데요.오늘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차들의 효능과 주의할 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차

녹차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인 활성화 산소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녹차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이유는 테아닌이라는 성분이 기분을 좋게 해주는 도파민 및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녹차에 함유된 '탄닌' 성분은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녹차 섭취시 주의점

하지만 녹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께는 권장해드리지 않으며, 철분과 엽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임산부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나도롤'이라는 고혈압 치료 약의 흡수를 방해한다는 연구도 발견되었는데요. 이 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은 녹차의 섭취를 자제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향긋한 레몬밤 차

향기로운 레몬밤 차는 불안감과 신경과민을 완화해주어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레몬밤의 향에는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주어 편안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는 심장 두근거림을 완화해주어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수면의 질도 향상해주어 편안한 잠을 이룰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레몬밤 차는 근육통 치료에도 매우 좋다고 하는데요. 항경련 효능이 있어 레몬밤을 첨가하여 목욕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몬밤 차 섭취시 주의점

하지만 레몬밤 차는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안정제를 복용중이시거나 저혈압을 가지신 분들에게는 진정작용이 커질 수 있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 허브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라벤더 차

라벤더는 입욕제로도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허브입니다. 이는 라벤더의 향이 예민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인데요. 긴장을 풀어주며 더불어 스트레스 또한 줄여줍니다.

라벤더 역시 진정효과가 있어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라벤더 차 섭취시 주의점

하지만 이러한 진정효과는 혈압을 강하시키는 작용을 해 이 역시 혈압이 낮은 분들이 드시게 되면 혈압이 떨어져 졸음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완화해주는 세 가지 차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향긋한 티 한잔으로 스트레스와 불면증 모두 해소할 수 있는 기분 좋은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영상으로도 준비되어있습니다. ☺

https://youtu.be/J5N5RYD-_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