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공부

아르누보(Art Nouveau)


아르누보(Art Nouveau)

안녕하세요 :-) 갑자기 이런저런 일이 많아서 일주일 만에 포스팅을 올리네요. 1월 4일부터 시작해서 벌써 45,000명이 넘게 방문해주셨는데, 늘 신기하고 감사할 뿐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포스팅하면서, 실수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점 발견하시면 꼭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 오늘은 저번 미술공예운동에 이어 아르누보에 대해 준비해보았습니다.




아르누보(Art Nouveau) 이름의 뜻


아르누보는 19세기 말 ~ 20세기 초 서유럽 전역 및 미국까지 넓게 퍼진 장식적 양식으로 '새로운 예술','새로운 미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르누보란 이름의 유래는 건축가인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 1863~1957)가 파리에서 내부 장식한 지그프리트 빙(Siegfried Bing, 1838~1905) 의 *화랑 이름인 '메종 드 아르누보(Maison de l'Art Nouveau, House of New Art)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지그프리트 빙의 화랑은 1870년대부터 일본 미술품이나, 유리공예, 보석, 포스터 등 각종 디자인 제품을 판매하며, 젊은예술가들의 모임 장소로도 쓰이곤 했습니다. (*화랑 : 회화, 조각, 판화 등을 전시 및 판매하는 가게)


아르누보와 같은 양식을 지칭하는 말로 독일에서는 유켄트스틸(Jugendstil),프랑스에서는 귀마르 양식(Guimard Style), 이탈리에서는 리버티 양식(Stile Liberty) 등 나라마다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아르누보 양식의 건축물


아르누보(Art Nouveau)의 특징


1. 19세기 말에 '역사주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운동이며, 과거의 전통 양식들을 모방하고 변형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하나의 새로운 양식을 창출하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르누보 작가들은 모든 역사적인 양식을 부정하며, 자연에서 모티브를 빌려 새로운 표현을 하려고 했습니다.


2. 미술공예운동을 주도했던 윌리엄 모리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3. 덩쿨손이나 담쟁이 등 식물의 형태를 연상케 하는 유연하고 유동적인 선과 판상 특이한 장식성과 유기적인 움직임이 있는 모티브를 사용하였고, 과거 고전적인 좌우대칭이나 엄격한 구성들은 배제하였습니다. 


4. 아르누보가 최고조를 이룬 시기는 20세기 전후(1890~1905) 이며, 15년간의 전성기는 유럽 전역을 강하게 휩쓸었을 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르누보는 왜 끝나게되었는가?


세기가 20세기로 넘어가면서,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사회가 발전되기 시작했고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예술을 원하는 모더니즘이 등장하였습니다. 모더니즘은 장식 요소가 많은 아르누보와 반대로 불필요한 장식을 없애고 순수한 형태, 기하학적 형상을 선호하였습니다. 이에 근거한 디자인이 기계 생산에도 적합하고 편리하였기 때문입니다. 아르누보의 시대는 아르누보라는 이름에 걸맞기 않게 또다시 새로운 예술에 밀려 끝나게 됩니다.




마무리 지으며.


저번 디자인 공부 포스팅인 미술공예운동에 이어 아르누보에대해 준비해본 시간을 가졌습니다. 근대디자인사의 두 가지만 보더라도 지금의 디자인이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디자인도 후에 어떤 디자인사로 자리 잡고 평가받게 될지 굉장히 궁금합니다.


실패든, 성공이든 예술가들의 이러한 도전정신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실패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겠죠. 그래서 저도 블로그를 시작했고, 아무것도 안 한 실패보다는 해보고 나서 피드백이라도 받는 실패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부족함이 많은 블로그이지만, 좋은 정보들 함께 채워나갔으면 합니다. 이해가 안 가시거나, 틀린 부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리며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팔로우 눌러주시면, 새로운 글 올라올 때마다 페이스북에서 소식 접해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