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공부

시각디자인의 종류

 

시각디자인의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벌써 다섯 번째 디자인 공부시간입니다.! 이번 공부시간에는 시각디자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우리 눈앞에 보이는 모든 사물이 다 각기 다른 형태로 다른 디자인의 모습을 보여주듯이, 디자인의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분들이 이런 시각디자인의 종류가 있다는걸 알고 자신에게 맞는 길로 찾아 나갈 수 있는 시발점의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 그럼 오늘 콘텐츠도 시작해볼까요?

 


 

시각디자인은 영문으로는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Visual Design 으로 쓰이고 있으며, 시각에 호소함으로써 실용적인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이 의미는 즉 슨 문자에 의한, 언어에 의한 전달과 달리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중심이며 과거에는 상업미술이라 하였고, 후에는 상업 디자인이라고도 표현했으나 현재는 시각디자인이라는 용어로 통일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각디자인을 나누어보면 그래픽디자인, 영상디자인, 포스터디자인, 광고디자인, 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그래피, 픽토그램, 웹/앱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즉 우리의 시각으로 시각전달(Visual Communication Design)되는 디자인입니다.

 


 

각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 디자인(Graphic Design)은 주로 인쇄 매체를 통하여 표현.제작되는 디자인을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1950년대 이후 인쇄 이외에 영화, TV와 같이 대중 매체, 미디어가 발달함에 따라 그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예로 포스터 디자인, 캘린더 디자인, 신문.잡지 광고,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포장 등이 있습니다.

 

시각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에 대해 헷갈리실 수도 있는데, 시각디자인이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디자인의 큰 틀이라면, 그래픽디자인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해 시각적 디자인 물을 제작하는 디자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영상디자인(Image Design)은 각종 영상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TV 광고 등을 의미합니다.
화상과 음악을 수반한 전달 수단이므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가능한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그 아이디어나 메세지를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포스터디자인(Poster Design)은 일정한 지면 위에 전달하고 하는 내용을 효과적인 표현을 통해 시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문안과 글, 그리고 그래픽이나 이미지로 조합하여 표현하는 디자인입니다.

 


 

 

광고디자인(Advertising Design)은 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의 욕구와 행동을 자극하여 판매상의 이윤추구를 위해 만들어진 상업선전을 말하며 상품적 광고 이외에 공익성을 바탕으로 사회의 개발이나 친선, 복지를 증진 시킬 목적으로 제작되는 공익광고도 있습니다.

 


 

 

패키지디자인(Package Design)은 원래 패키지(Package)의 의미가 '수송을 위한 포장'&'짐을 꾸림'의 의미 혹은 '쌈','보호함' 이라는 넓은 의미로 쓰여 온 용어입니다. 현대에 와서 패키지는 상품을 보호하고 수송이나 진열의 목적으로 제품을 넣는 용기를 뜻하며, 시대가 발전하면서 패키지 본래의 본질을 넘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주의와 흥미를 갖게 하는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편집디자인(Editorial Design)은 서적, 신문, 잡지 등 편집을 위주로 행해지는 디자인입니다. 편집디자인은 화상과 음악으로 정해진 시간 내로 전달해야 하는 영상디자인과 반대로 복잡하고 미묘한 내용 등을 빠짐없이 수록하고 전달할 수 있는이점이 있습니다. 편집디자이너들은 글과 이미지를 조화롭게 처리하고 페이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편집' 기술이 중요하며, 타이포그래피, 인쇄기술, 레이아웃, 출판재료 등의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은 기업의 상징이자 이미지인 CI(Coprate Identity), BI(Brand Identity),UI(University Identity) 등 회사나 브랜드, 나라, 도시, 단체 등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여 차별화와 상징 혹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긴 디자인입니다. 이를 통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본시스템은 심벌,엠블럼,워드마크,전용색상,캐릭터,마스코트,시그니처등이 있으며 응용시스템은 서식류, 제품 및 포장, 유니폼, 사인물 등이 있습니다.

 


 

 

캐릭터디자인(Character Design)은 캐릭터가 하나의 인격을 갖추는 형태로써, 움직임과 표정이 살아있는 대상이며, 인쇄매체, 영상매체, 제품, 게임등 다양한 곳에 적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물을 의미합니다. 캐릭터의 외모, 비례, 비율, 자세, 신체구조, 각종 포즈 및 성격 등을 기획하고 표현하여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은 근본적 의미로 광고매체나 각종 출판물의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되는 그림, 삽화, 디자인, 만화 사진에 해당하는 시각요소(Visual)를 가리키는 용어이며, 각 매체에서 정보의 보조적인 시각전달을 목적으로 아티스트에 의해 제작된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활판술, 활자 서체의 배열을 의미하며 문자나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말합니다. 그리고 사진이나 그래픽과 함께 구성하여 전체를 가리키는 동의어로 쓰이기도 합니다. 서체디자인, 캘리그라피등이 타이포그래피 안에 속합니다.

 


 

 

픽토그램(Pictogram)은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사물, 시설, 형태, 개념 등을 일반 대중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상징적인 그림으로 나타낸 일종의 그림문자입니다. 공공장소, 기업 또는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등 정보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웹/앱 디자인(Wep /App design)은 홈페이지나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문자, 이미지, 동영상 등을 재가공하고 다듬어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디자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지금은 구미디어 시대를 지나 뉴미디어 시대로 웹과 앱의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겪는 감정, 태도, 행동등을 사용자 경험 UX(User eXperience)기반으로 디자인하기 때문에 UX Designer와 함께 팀을 이루거나, 웹이나 앱디자이너들도 UX 지식을 공부하여 웹과 앱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각디자인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했던 것보다 시각디자인의 종류가 굉장히 많죠?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그에 맞춰 디자인도 분야가 다양해지고, 변화되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오늘의 디자인은 많은 디자인 분야가 크로스오버(Cross Over) 되면서 발전을 이루고 있는데, 앞으로 디자인이 어떻게 또 발전되고 바뀌어 나갈지 기대됩니다.

 

오늘의 콘텐츠 시각디자인의 종류는 여기까지이고요. 이번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시각디자인의 종류를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틀린 부분이 있거나 이해가 안 가시는 부분은 언제든지 피드백 주세요! 감사합니다. :)

 

 

 

 

 

 

 

 

'디자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이너가 반드시 알아야 할 법적 권리 3가지  (0) 2017.02.24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  (0) 2017.02.16
시각디자인의 종류  (0) 2017.02.08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  (3) 2017.01.23
PPI와 DPI의 차이  (9) 2017.01.09
디자인의 어원  (1) 2017.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