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강의

포토샵 사진 보정하기 [초급편] - Part 2

 

포토샵 사진 보정하기 [초급편] - Part 2


안녕하세요 :-) 여러분..벌써 총 방문자가 56,000명을 넘어섰네요. 정말 매번 신기하고 감사합니다. 이번 포토샵 시간에는 저번 초급편 Part 1에 이어 2편을 준비했는데요. 저번 주 Part1 포스팅을 안 보신 분이라면 보고 오시길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2017/03/08 - [디자인 강의] - 포토샵 사진 보정하기 [초급편] - Part 1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1편에서는 조정패널을 통해 전체적인 색감을 보정하는 것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오늘은 디테일한 보정을 가르쳐드리려고 합니다. 잘 나온 사진을 색감 보정하고, 피부도 꿀팁으로 만든다면, 더 갠소하고 싶은 사진이 되겠죠?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1. 먼저 전체적으로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바꾸어 줍니다.

 

영문으로 (Filter > Blur > Surface Blur) / 국문 (필터 > 흐림효과 > 표면흐림효과)를 누르시면 표면흐림효과 조정 패널이 뜨게 됩니다. 이 표면 흐림효과 조정패널은 어떤 효과를 만들까요? 먼저 이미지를 똑같이 복사해서 올려둡니다.(원본 이미지 손실 방지) 그리고 위와 같이 반경과 한계값을 조정하면, 유화처럼 뿌옇게 변하게 됩니다. 이를 적당히 조정하여 피부만 보면서 가장 적합한 효과로 맞추어 줍니다.

 

 

 

(필자는 반경 5 / 한계값 8레벨로 조정하였습니다.)

 


 

2. 부드럽게 바꾸어 주는 것은 피부만! 마스크를 쓰자.

 

방금같이 조정하면, 얼굴만 부드러워야 하는데 전체도 부드러워져서 사진 자체가 흐려지게 되는데요. 이를 마스크로 얼굴 부분만 흐리게 하는 작업을 할 겁니다. 먼저 현재 저희 레이어 상태는 Part1 에서 조정했던 조정패널 두 개와 복사된 이미지, 원래 이미지 총 4개로 구성되어있어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쪼금 어려울 수 있으므로 GIF로 준비했습니다. 해당 이미지에 대한 마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를 보시면 마스크가 검정으로 칠해지는데 이는 툴패널 하단에 있는 전경색과 배경색의 지정된 단축키를 사용한 것입니다.전경색으로 레이어에 채우는 단축키는 Alt+Delete 배경색으로 레이어를 채우는 단축키는 Ctrl+Delete입니다.

 

 

 

 

 

마스크 레이어를 검정으로 채워줍니다. 검정이면 이미지의 쓰인 필터가 안 보이게 되고, 흰색일수록 필터를 적용했던 게 보입니다. 마치 창문과 같이 생각하면 편합니다. 검은 화면은 먼지가 수북히 쌓인 창인 거고, 먼지를 닦아낼수록 안이 보이는 거죠.

 

 

 

위와 같이 브러쉬 불투명도를 자유롭게 조정하고 전경색을 흰색으로 지정한 브러쉬로 피부 부분만 칠합니다. 그럼 피부만 필터가 적용되어 피부가 좋아집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레이어는 아래처럼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스크를 꼭 체크하고 브러시를 칠해야 합니다.

 

 


 

3. 피부 잡티를 박멸해버리자

 

먼저 앞에서 마스크에 체크되어있는 것을 다시 레이어로 클릭하여 체크합니다.

 


 

그다음 복구 브러시 도구를 이용하여 잡티를 제거합니다. 복구 브러시 툴은 옵션을 눌러 깨끗한 피부를 클릭하고, 잡티가 있는곳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깨끗한 피부를 잡티 있는 곳에 자연스럽게 조화되게끔 합니다.

 

 

 

간단한 잡티는 스팟브러시 도구로 콕콕 눌러 잡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주변에 깨끗한 피부들을 이용해서 피부톤 밸런스에 맞게 요리조리 잡티를 제거하면 완성됩니다. 이 부분은 요리조리 직접 만지시다 보면, 개개인만의 노하우가 생길것입니다.

 

 

 

[원본이미지(위), 보정이미지(아래) 비교 이미지입니다.]

 



포토샵 사진 보정하기 초급편을 마치며..


이번 포토샵 강의 시간에는 Part 1과 2 에 나누어 초급편 이미지 보정에 대해 배워보았는데요. 이번 강의만 알아도, 본인 사진 정도는 간단하게 보정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재밌는 강의로 이해하시기 쉽게 채워나갈 것이니, 다음 강의들도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 이해가 안 가시는 부분 모두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