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공부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

안녕하세요 :-) 오늘은 어떤 것을 함께 공부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디자이너분들이 디자인을 저장하고 이미지로 만들면서 절대로 뗄래야 뗄 수 없는 확장자!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이미지 파일 저장하실 때 확장자를 1초도 고민 없이 무조건 JPEG로 하셨던 분이라면, 이번 콘텐츠를 통해 정말 큰 도움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럼 오늘도 힘차게 출발해보겠습니다~! :-)

 


 

먼저 확장자의 뜻부터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확장자는 파일 형식이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해 파일명 뒤에 붙는 마침표(.)와 알파벳 문자열을 의미합니다.

ex) 텍스트 파일 .TXT, MS-워드파일 .DOC, 엑셀파일 .XLS, 포토샵 .PSD, 일러스트레이터 .AI

 

이미지 파일 확장자에는 정말 많은 그래픽 파일 포맷이 있으며(ex:BMP,JPEG,GIF,..등) 각 파일형식(파일포맷)마다 파일의 크기나 화질, 색상표현, 압축방식, 호환성 등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각 특성에 맞는 파일형식(파일포맷)으로 이미지를 저장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 쓰이는 이미지가 큰 용량의 파일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지므로 PNG, JPEG, GIF와 같은 저용량 파일형식으로 압축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 종류

 

1. BMP(*BMP, *.RLE,*.DIB) - 비트맵

 

 

BMP는 Microsoft Windows Device Independent Bitmap의 약자로 줄여서 비트맵이라 부르며, 디지털 그림을 저장하는 데 쓰이는 그래픽 파일포맷 중 가장 단순한 구조를 가진 파일포맷입니다. RGB 모드와 Indexed 모드를 지원하며 windows와 OS/2 운영 체제에 쓰입니다.


BMP의 단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JPEG, GIF, PNG 등의 다양한 파일 포맷이 개발되었으며, 현재 BMP는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원본 보관용으로 보관하여 파일 포맷을 변환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BMP의 장점
1. 압축하지 않은 원본은 그대로의 화질을 유지하기 때문에 화질이 매우 우수하다.
2.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RLE 압축방식을 사용하여 파일을 압축할 수도 있다.

 

BMP의 단점
1. 용량이 크다.
2. 웹브라우저(Web browser)마다 제한이 있다.
3. 레이어와 알파채널을 지원하지 않는다.

 


 

2. JPEG(*.JPG) - 제이펙, 제이피지

 

 

JPEG는 Joint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로 이미지 압축 기술자 모임인 JPEG 위원회에서 개발한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JPEG 파일은 웹상 및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맷입니다.


JPEG의 장점
1. RGB모드와 CMYK모드를 둘 다 지원한다.
2. RGB 이미지의 모든 컬러 정보를 유지한다.
3. 이미지를 만드는 사람이 이미지의 질과 파일의 크기를 손실압축방식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

 

JPEG의 단점
1. 투명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다.
2. 압축율을 높일 수록 이미지의 질이 손상된다.
3. 레이어와 알파채널을 지원하지 않는다.

 


 

3. Compuserve GIF(*.GIF) - 지프, 기프

 

 

GIF는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의 약자로 1987년 미국의 통신업체인 Compuserve(컴퓨서브) 에서 개발한 그래픽 포맷입니다. 최대 256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 형식입니다.

 

GIF의 장점
1. 하나의 파일에 여러 비트맵을 저장하여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구현 할 수 있다.
2. 투명 이미지를 지원한다.
3. 애니메이션을 특별한 플러그인 없이 여러 환경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다.

 

GIF의 단점
1. 8비트 256 컬러로 제한된다.

 


 

4. PNG(*.PNG) - 핑, 피엔지

 

 

PNG는 Po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로 철자 그대로 '피엔지'라고도 읽지만, 공식적으로는 '핑'으로 읽습니다.
PNG는 GIF가 특허로 등록되어있을 때(미국 특허 기준 2006년 8월 11일 만료) GIF 포맷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파일 포맷입니다. PNG는 GIF와 JPEG의 장점을 합친 파일 포맷으로 장점이 많은 파일포맷입니다.

 

PNG의 장점
1. 비손실 압축방식으로 원본에 손상 없이 파일의 크기를 줄여준다.
2. 이미지의 모든 컬러정보와 알파 채널을 보존하고 있으므로 포토샵에서 활용하기 용이하다.
3. 문자 혹은 날카로운 경계가 있는 이미지인 경우 JPG보다 PNG가 효과적이다.

 

PNG의 단점
1.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없다.
2. JPG 와 GIF보다 용량이 크다.

 


 

5. TIFF(*.TIF/*.TIFF) - 티프

 

 

TIFF는 Tag Image File Format의 약자로 어도비와 MS가 운영체제 및 기종에 상관없이 서로 그래픽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공동 개발한 이미지 포맷입니다.

 

TIFF의 장점
1. 맥과 윈도우 모두 사용하기 용이하다.
2. 여러 색상 모드를 유지한 채 저장 가능하며,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3. 다양한 압축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TIF로 저장 시 옵션 창이 활성화됩니다.)

 

TIFF의 단점
1. 파일 용량이 크다.

 


 

6.RAW(*.raw) - 로

 

 

RAW는 '날 것'이라는 뜻으로 이름 그대로 CCD(카메라의 이미지 센서/필름카메라의 필름 같은 역할)로부터 얻어진 가공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포맷입니다. RAW 포맷의 확장자는 제조사마다 각기 다른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ex) .NRW(니콘), .CR2(캐논), .SRW(삼성)

 

RAW의 장점
1.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원본 그대로의 좋은 화질을 가지고 있다.
2. 이미지를 원본 그대로부터 보정하고 조정할 수 있다.

 

RAW의 단점
1. 파일 용량이 크다.
2. 카메라가 이미지를 카드에 기록 시 JPEG보다 처리속도가 느리다.

 


지금까지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이미지 파일 형식(포맷)과 확장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비트맵 기반(래스터 그래픽스 / Raster graphics)의 이미지 파일 형식 위주로 콘텐츠를 준비하였습니다.

 

벡터를 기반(벡터 그래픽스 / vector graphics)으로 한 이미지 파일 형식도 있으나, 오늘 콘텐츠에서는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을 위주로 준비하였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후에 추가적인 콘텐츠로 준비해오려고 합니다.

 

오늘 콘텐츠도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 이해가 안 가시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피드백해주세요~! 응원의 댓글과 하트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